본문 바로가기
한국어교육/한국어교육과정론

[한국어교육과정론] 01강 02 교육과정의 모더니즘적 개념

by 뮤직스튜디오 2018. 3. 6.
반응형






지난번 한국어교육과정론 2-1에서

학자에 따른 다양한 교육과정 개념을 보았으니


오늘은

한국어교육과정론 2-2에서 

'모더니즘적 교육과정 개념'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과정의 개념이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달라지듯이

'모더니즘적 교육과정 개념'도 

접근 방법과 관점에 따라 형태를 달리합니다.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1)교육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

2)학습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3)학습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4)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

5)성취기준으로서의 교육과정

에 대하여 그 개념과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1)교육내용

개념 : 일정 기간 동안 제공되는 교과목의 종류, 성격, 내용 등을 간단히 나열해서 기술한 것.
의미 : 학생의 입장에서는 학습해 나가야 할 과정이고, 교사의 입장에서는 학생에게 

가르쳐야 할 교육내용의 체계를 의미한다.


2)학습계획

(학습계획은 의도된 교육 계획을 말한 것입니다.)

개념 : 교육과정이라는 문서에 담겨 있는 교육 계획.

의미 : 문서 속에 담긴 계획 내용에 따라 다양한 교육과정이 존재함을 인정함.


3)학습경험

개념 : 학습자가 겪은 모든 경험의 총체(변화도 포함한 것입니다)

의미 : 문서 속에 담긴 계획 내용에 따라 다양한 교육과정이 존재함을 인정함.


4)학습결과

(결과=성취를 뜻합니다. 그리고 아무거나 가르치지 않고 의도된 것을 가르칩니다)
개념 : 의도된 학습 성과

미 : 교육과정은 수업의 결과에 대해서 처방, 규제하는 수업을 위한 지침서로서의 의미를 지님.


5)성취기준
개념 : 국가 차원(정부 차원)에서 학생이 학습의 결과를 규정해 놓은 진술문

의미 : 국가 차원(정부 차원)에서 각 교과의 전문가들이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최소한의 학습 내용을 기술하여 학습해야 함을 강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