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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한국어교육과정론

[한국어교육과정론] 01강 01 교육과정의 개념

by 뮤직스튜디오 2018. 3.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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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제일 처음 우리가 알아 볼 것은 

교육과정의 개념이다.



교육과정의 개념을 알기위해서

그 기원을 먼저 보기로 하자.






1.교육과정의 기원.

교육과정은 언제부터 기원이 됐을까?

Curriculum(교육과정)이라는 말은 

1910년 Bobbbitt가 제일 처음 사용했다.


Curriculum에 대한 강의를 시카고 대학에서 처음으로 개강했는데 

그때가 1910년이였다.

그리고 보비트는 1918년에 'The Curriculum'이라는 책을 집필했다.


'Curriculum'은 라틴어의 'currere'에서 유래된 말이다.

쿠레레는 '달린다', '뛴다'라는 뜻으로 

경마장의 경주로(a race course)와

경주하는 그 자체(the race itself)에 해당하는 것이로

활동의 장소나 활동의 연속을 의미한다.


또한 커리큘럼이라는 단어는

'학생이 학습할 내용을 일정한 순서에 따라 조직하고 배열하는 것'이다

참고로 무엇을 배울 때 

1학년때는 **을 배우고, 2학년때는 **을 배우고...하는 것과 같이

나누는 것을 '배열'이라고 한다.



1910년에 교육과정이 처음 다뤄졌지만 교육은 이미 그 전부터 있었다.

1443년(세종25)에 한글을 세종대왕 학자들과 만들었고,

3년 뒤인 1446년(세종28)에 한글을 반포했다.

그러나 한국말은 그 전에도 있었었다. 

다만 글만 없었을 뿐이다.

이와같이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1910년에 사용 됐지만

교육과정은 이미 그 전부터 존재 했었다.







2.교육과정의 모더니즘적 개념

교육과정의 개념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다.


학생들이 이상적인 어른의 세계에 도달하기 위해 발전시켜야 하는 능력을 바탕으로 

일련의 과정을 만들어 놓은 것이다.

Franklin Bobbitt, 1918


교육과정이란 학교 내에서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도 학생들이 기대하는 결과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학교의 총체적인 노력이다.

Saylor & Alexander, 1954


교육과정이란 교과목들의 여러 목표들과 이들 목표들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다.

Hilda Taba, 1962


인생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경험들을 재현해 놓은 일련의 사건들이다.

Duncan & Frymier, 1967


교욱과정이란 학교가 추구해야 하는 교육 목적은 무엇이고

그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학습 경험은

어떻게 선정하고 조직해야 하는지 그리고 학습 경험의 평가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규명하는 것이다.

Ralph Tyler, 1970


학교를 다니는 동안 학생들이 배워야 할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지식, 기능, 태도를

가르치는 것이다.

Bell, 1971


교육과정이란 억압적인 사회적 실제를 해결하는 변형적 교육학적 실제는 무엇이며

그러한 교육학적 실제를 지지하는 이론과 연구가 무엇인지 알고 다차원적인 목소리,

해방적인 삶의 가치를 찾는 것이다.

Patti Lather, 1991


교육과정이란 개인의 인생 항로에 대한 재해석의 과정이다.

W. F. Pinar, 1995




오늘은 이만큼만 보도록 하고

한국어교육과정론 2-1에서

학자에 따른 다양한 교육과정 개념을 보았으니


한국어교육과정론 2-2에서는 

'모더니즘적 교육과정 개념'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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